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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동국제강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by JSTM 2023. 1. 18.

동국제강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동국제강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동국제강이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동국제강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동국제강 주가 전망
    동국제강 주가 전망

     

      1. 동국제강 기본정보

      • 시가총액 : 12,883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65,458천 주
      • 업종 PER : 4.65
      • PER : 2.34
      • 12M PER : 2.92
      • PBR : 0.48
      • 배당수익률 : 2.96%
      • https://m.dongkuk.com/ko/index
       

      동국제강

      실력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철강 벨트 동국제강은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m.dongkuk.com

       

       

      2. 동국제강 종목분석

       

      1) 동국제강 기업개요

      동국제강은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철강수요 부문에서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민간의 경영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한국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습니다. 전략제품에 마케팅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동국제강 최근 소식

      키움증권은 동국제강에 대해 글로벌 철강업황 회복과 함께 10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인적분할 발표에 따른 주가 약세가 마무리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동국제강은 작년 12월9일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동국홀딩스(지주회사, 존속법인), 동국제강(열연제품 사업회사, 신설법인), 동국씨엠(냉연제품 사업회사, 신설법인)으로의 인적분할을 발표했습니다. 인적분할 발표전 1만 3450원이었던 주가는 분할발표 이후 급락해 약세가 이어졌었습니다. 과거 동국제강 주가는 국내 철강업종 대표주 주가와 유사한 흐름을 보여왔는데, 작년 11월이후 대장주 주가의 상승대비 부진으로 양사의 주가 괴리가 확대돼 밸류에이션 매력과 철강업황 회복 관점에서 투자의견을 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실적은 2분기부터 점진적으로 회복될것으로 내다봤는데요. 작년 11월 이후 중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철강업황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부진했던 냉연도금제품 수익성도 작년 4분기를 바닥으로 올해 1분기부터는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국내는 POSCO가 1월부터 열연강판 가격을 톤(t)당 5만 원 인상하자 냉연 도금업체들도 제품가격 8만~10만 원 인상하며 수익성개선에 나서고 있다면서 다만 국내 부동산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수요가 부진한 봉형강은 계절적 성수기인 2분기부터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은 1034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5% 감소,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했는데요. 글로벌 철강업황 둔화에 따라 3분기부터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되기 시작한 냉연도금제품 부진이 심화한 탓입니다. 봉형강제품은 견조했던 제품가-고철가 롤마진에도 수요부진으로 당초 기대했던 성수기효과는 크지 않았던 것으로 봤으며 또한 미국 판매법인을 중심으로 견조했던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철강업황 둔화와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예상보다는 부진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3) 동국제강 차트분석

      동국제강 주가 차트
      동국제강 주가 차트

      동국제강의 장기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 장세 동안에 10배에 달하는 상승이 나왔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동국제강은 구조적 성장주가 아님에도 코로나로 눌려있던 수요가 폭발하면서 시세를 분출시켰네요. 이렇게 경기민감주라고 하더라도 시기를 잘 선택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시 주봉, 월봉상 장기이평선에 수렴해 있는 모습인데요. 최근 인적분할 이슈와 배당락 여파로 주가가 급락했었지만 철강업황 회복 기대감에 의해 다시 우상향에 대한 기대를 가질만한 모습으로 바뀌었네요.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한 번 접근해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동국제강의 최근 주가 모습은 1만원 부근의 가격대까지 급락했다가 무려 10 거래일동안 연속상승하면서 급등이 나왔는데요. 하지만 1만 4천 원 부근에는 장기 이평선도 위치하고 있고 나름 강한 저항선까지 있어 쉽게 뚫어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은 들지 않네요. 또한 지수도 변곡점 부근에 위치한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지속적인 상승보다는 조정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1만 3천 원 부근의 가격대가 지켜지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조정 후에 1만 3천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강한 반등이 나올 때 분할매수로 접근한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후에는 1만 4천 원 부근의 가격대를 강하게 돌파할 때 추가적인 매수도 가능해 보이네요.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 동국제강 수급분석

      동국제강 9월 ~ 10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9월 ~ 10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10월 ~ 11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10월 ~ 11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11월 ~ 12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11월 ~ 12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12월 ~ 1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 12월 ~ 1월 외국인 기관 순매수

      동국제강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최근의 3중 바닥 모양의 차트를 만든 세력은 외국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올해 초부터 이어진 급등에는 기관도 크게 관여를 했네요. 1월부터 시작된 냉연 가격 인상으로 상반기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면서 급격한 수급이 몰린 것으로 풀이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향후 분할 및 존속회사의 지주사 전환에 대한 이슈도 있는만큼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용에 대해 면밀히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네요.

       

      3. 동국제강 Valuation

      동국제강 Financial Highlight
      동국제강 Financial Highlight

      동국제강은 경기민감주인만큼 PER보다는 PBR을 통한 가치평가가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최근 4개 분기 기준 PBR은 0.38입니다. 10년 평균 PBR도 0.38로 평균과 비슷한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Band 차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철강가격이 급등할 때는 기업의 수익성도 급격히 늘어나는 만큼 철강가격에 대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 보이며 이에 더해 예년에 비해서 급격히 좋아진 ROE(자기 자본이익률)의 컨센서스가 유지된다면 0.38이라는 PBR 수치는 오래 지속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리레이팅 된다면 적지 않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는 만큼 한 번 접근해 봐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러나 이 마저도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의 내용에 대해 꼼꼼히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동국제강 Band 차트
      동국제강 Band 차트

       

      4. 마무리

      한동안 크게 상승한 이후라면 조정이 뒤따르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지수도 조정이 시작된듯한 모습이네요. 최소한 상반기 동안은 좋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주를 이루었지만 연초부터 강한 상승이 나오면서 2023년 증시의 반등을 기대하게 만들었는데요. 최근 시작된 조정도 상승분을 크게 훼손하는 정도가 아닌 횡보의 형태로 조정이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악은 지나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올해는 최소한 작년 같은 느낌은 아닐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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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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