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현대홈쇼핑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현대홈쇼핑이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대홈쇼핑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현대홈쇼핑 기본정보
- 시가총액 : 6,600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6,545천 주 / 54.54%
- 업종 PER : 9.37
- PER : 6.49
- 12M PER : 4.12
- PBR : 0.34
- 배당수익률 : 4.36%
- www.hmall.com
2. 현대홈쇼핑 종목분석
1) 현대홈쇼핑 기업개요
현대홈쇼핑은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매체를 이용해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자입니다. 홈쇼핑 사업 부문 매출 비중은 연결 기준 48.9%이고 종속기업 현대렌탈케어는 2015년 신규 설립된 회사로 렌탈케어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비중은 5.6%입니다. 종속기업인 현대엘앤씨와 그 종속기업은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등을 영위하며 매출 비중은 45.6%입니다.
2) 현대홈쇼핑 매출비중
3) 현대홈쇼핑 최근 소식
NH투자증권은 현대홈쇼핑에 대해 현대홈쇼핑 별도 법인은 현대렌탈케어 매각 대금 유입 시 현재 시가총액 수준의 현금성 자산을 확보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늘어난 현금성 자산에 기반한 주주환원정책 강화 등이 발표될 경우 주가 모멘텀은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또한 NH투자증권은 4분기 연결기준 취급고와 영업이익은 각각 1조 3,624억 원(+5% y-y), 320억 원(+55% y-y)으로 추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현대홈쇼핑에 대해 현대렌탈케어 지분을 매각 공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렌탈케어 매각 후 보유 현금성 자산만 6,400억 원인데요. 이는 시가총액과 유사한 정도입니다. 렌탈케어의 경우, 금년부터 연간 약 120억 원의 영업이익 기여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경쟁사 대비 낮은 경쟁력으로 계정 순증이 정체되어 성장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1,713 억 원 가치로 현대렌탈케어를 매각한 금번 딜 자체도 현대홈쇼핑의 기업 가치에 긍정적인 딜이었다 판단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추후 렌탈케어 매각 금액이 현대홈쇼핑의 배당으로 연계될 수 있는지에 대해 주목이 필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
4) 현대홈쇼핑 차트분석
현대홈쇼핑의 장기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상장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우하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대세 상승장에서 2배가량 상승했었던 적도 있었지만 다시 코로나 이전의 바닥부근 주가로 돌아왔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동안의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조금씩이나마 상승해 왔지만 이익률이 감소한 것이 밸류에이션 축소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건자재 쪽의 비중이 높은데 이익률은 낮은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타격을 입은 것 같은 느낌이네요. 또한 금리의 인상으로 부동산 경기가 최악인 지금 건자재 사업이 좋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최악을 반영하고 있는 지금의 주가 상태라면 역발상의 관점으로 관심을 가져봐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대홈쇼핑의 최근 주가 모습은 4만 5천원 부근에서 바닥을 확인한 후 저점을 높여가고 있는데요. 두 달여간 쉬지 않고 오르면서 6만 원 부근의 가격대를 테스트했으나 돌파에 실패한 후 5만 원 부근까지 급락이 나왔네요. 최근에는 다시 5만 5천 원 부근의 저항선에 걸리면서 횡보를 하는 모습입니다. 5만 2천5백 원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하는 시나리오도 그려봤지만 지금 미국 증시도 급등이 나오고 있으니 설 연휴 이후의 장 분위기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5만 5천 원 부근에서 반등이 나올 때를 노려서 분할매수에 나선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이후 6만 원 부근의 저항선까지 강하게 돌파한다면 추가매수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5) 현대홈쇼핑 수급분석
현대홈쇼핑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최근의 급등을 만든 세력은 기관인 것으로 보이네요. 현대렌탈케어를 매각하며 생긴 현금성 자산이 지금의 시가총액과 맞먹는 수준이고 실적도 회복되고 있지만 기업의 가치는 바닥을 치고 있으니 기관이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하락장이 길어지면서 내재가치 이하로 거래되고 있는 기업들도 내던지는 투자자들이 적지 않으니 기관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지금 같은 상황을 기회로 이용할 수 있겠지요. 어쨌거나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지금 같을 때 분할로 모아간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그러나 이 마저도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습니다.
3. 현대홈쇼핑 Valuation
현대홈쇼핑의 최근 4개 분기 기준(TTM) PER은 9.43입니다. PER 기준으로는 시장 평균보다 조금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조적인 성장주는 아니다보니 성장성과의 비교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네요. 현대홈쇼핑은 경기민감주이니 PBR을 통한 가치평가가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현대홈쇼핑의 최근 4개 분기 기준(TTM) PBR은 0.32입니다. 2015년 이후 현대홈쇼핑의 평균 PBR은 0.68로 Band 차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역대급 저점부근에 위치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높지는 않지만 ROE(자기 자본이익률)도 시장 평균 수준은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홈쇼핑의 현재 주가는 현저한 저평가 상태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런 경우 조금만 회복의 기미가 보여도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관심을 가져봐도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의 내용에 대해서 꼼꼼히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4. 마무리
글을 쓰는 동안 미국 증시를 살펴보니 나스닥이 강세를 보이면서 급등이 나오고 있네요. 이런 모습이 유지된다면 설 연휴 이후의 국내 증시의 우상향도 한 번 기대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2월 1일 이전까지는 연준위원들이 발언을 할 수 없는 블랙아웃 기간인데요. 이번 주 금요일(27일)에 개인소비지출물가지수(PCE)마저 시장에 우호적으로 나온다면 지속적인 우상향을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월가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이 컨센서스를 보수적으로 발표하며 실제로 실적이 발표될 때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발표되고 있는 4분기 실적에 대한 큰 우려가 과하게 시장에 과하게 반영되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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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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