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오뚜기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오뚜기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뚜기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오뚜기 기본정보
- 시가총액 : 19,258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1,616천 주 / 40.32%
- 업종 PER : 14.55
- PER : 13.63
- 12M PER : 13.10
- PBR : 1.03
- 배당수익률 : 1.66%
- https://www.ottogi.co.kr/main/main.asp
2. 오뚜기 종목분석
1) 오뚜기 기업개요
오뚜기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회사')는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 면, 농수산 가공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국내/외 18개 사업장에서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양, 대풍, 삼남, 포승 등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각 종속기업들은 파주, 음성, 고성 등에 제조시설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장으로는 미국, 베트남, 뉴질랜드, 중국 등으로 판매/제조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오뚜기 최근 소식
당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오뚜기가 내년 1월1일부터 당면 가격을 20.5% 인상할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해 12월 인상 이후 약 1년1개월 만으로, 오뚜기 관계자는 편의점 판매 제품 가격만 오르는 것이라며 전분 가격이 많이 올라 부득이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앞서 오뚜기는 이달부터 황도와 케첩 등의 편의점 가격 인상을 단행하기도 했으며, 이에 황도 400g과 백도 400g 제품 가격이 종전 4,500원에서 4,800원으로 약 7% 인상된 바 있습니다.(출처 : 머니투데이)
국제 곡물가 하락과 판매가 인상 효과로 호실적 기대되어 최근 음식료 테마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빅 4(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팔도)가 시장점유율 90% 차지하고 있는 라면 산업은 국민의 식생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수요가 안정돼 타 산업보다 경기변동 영향이 적지만 웰빙트렌드 등 소비자 기호 변화에 따라 업체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에 다양한 히트상품 출시를 위해 제품 개발과 아울러 건기식, 식물성 대체육 등의 새로운 먹거리 확보도 노력 중입니다. 라면 업계는 주 재료인 소맥과 팜유, 부자재(포장재) 가격이 크게 올라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였으며 농심은 1년 여 만에 라면 출고가격을 평균 11.3% 인상(2022.08.24)하였고 팔도도 2022년 10월부터 라면 가격을 평균 9.8% 인상(2022.09.07)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오뚜기와 삼양식품 등도 지난해에 이어 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드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 K콘텐츠가 주목받으며 한식에 대한 관심 자체가 더 커지면서 또 한번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풀이 되는데요. 라면 업체들은 2022년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제곡물가격 하락세로 인한 추가적인 원가 상승 가능성이 제한적인 가운데, 국내외 해외 판매 가격 인상 효과가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출처 : NH투자증권)
3) 오뚜기 차트분석
오뚜기의 장기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2011년 말부터 2016년 초까지 10배가 넘는 상승을 보여줬던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당시 이익 성장률에 비해 주가의 상승이 조금은 과했던 것 같네요. 국내 증시는 이렇게 한 번 주목을 받으면 크게 상승했다가 주가가 다시 제자리를 찾는 종목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만큼 실적의 성장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주가는 다시 제자리를 찾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오뚜기의 큰 하락은 중국의 한한령도 관련이 있어 보이긴 하네요. 어쨌거나 지금은 월봉기준 장기이평선 부근으로 돌아온 모습인데요.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판가는 인상된 반면 곡물가는 하락하기 시작해 다시 매력이 부각되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오뚜기의 최근 주가 모습은 42만 원 ~ 43만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여러 번 지지를 받으면서 바닥을 확인하는 모습인데요. 이번주에 들어서는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음식료품 기업들이 경기 방어주로 인식되며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뚜기도 당면을 포함한 여러 제품들의 판가 인상에 나서면서 동반 급등했는데요. 차트의 모습만 봤을 때는 우상향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있겠습니다만 시장 분위기가 만만치가 않으니 지금 당장 분위기를 타고 급등할 것으로 느껴지지는 않네요. 또한 음식료주들은 중국으로의 수출에도 영향을 많이 받을텐데요. 리오프닝이 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예상보다 너무 빠른 시점에 완화가 되면서 부작용도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니 지지선에서 충분히 지지를 받은 후에 재차 상승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우선은 47만원 부근의 지지선이 지켜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후 강한 반등이 나올 때를 노려 분할매수에 나선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까지 방향을 바꾸어 상승하면서 49만원 부근의 가격대까지 뚫어 낸다면 추가매수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러나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4) 오뚜기 수급분석
오뚜기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바닥을 확인시키면서 주가를 방어한 세력은 기관인 것으로 보이네요. 아무리 고성장주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고정적으로 어느 정도 이익이 나오는 회사의 주가치고는 너무 많이 빠졌다는 것에 기관들도 동의를 하는 상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본시장이 원래 그런 곳이긴 하겠지만 최근에는 너무 쏠림이 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과하게 돈이 몰려있는 곳은 그만큼 거품이 끼어 있을 것입니다. 모든 기업들이 이번 하락장에서 큰 하락을 겪었을테지만 워렌 버핏의 말처럼 썰물 때가 되면 누가 벌거벗었는지 알게 되는 것이죠. 최소한 오뚜기는 그런 기업은 아닌 것으로 보이니 추세전환에 대한 기대를 해봐도 될 듯 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네요.
3. 오뚜기 Valuation
오뚜기는 고성장주가 아닌 만큼 PER보다는 PBR이나 PSR을 통한 가치평가가 더 적절할 것 같은데요. 오뚜기의 10년 평균 PBR은 1.98입니다. 최근 분기 기준 PBR은 0.96이네요. PBR밴드에서 보시는 것처럼 주가는 PBR을 기준으로 역대급 저점에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식료품 중에서도 라면은 정부의 물가단속으로 판가인상이 원활하지 못했는데요. 극악의 인플레이션으로 식료품주들도 점점 판가를 인상하고 있는 모습이 감지되니 앞으로 잃을 것보다는 얻을 것이 더 많은 상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오뚜기의 10년 평균 PSR은 1.01인데요. 최근 4분기 기준 PSR은 0.63으로 평균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5년간은 PSR을 기준으로 0.6 이하로 떨어진 적은 없었으니 더 하락하기는 힘들어 보이는 상태라고 볼 수 있겠네요. 폭이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회사인 만큼 접근해봐도 나쁘지 않은 지금의 상황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의 내용에 대해서 꼼꼼히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4. 마무리
또 한 주간 치열한 주식시장에 살아남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지금과 같이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 시장을 떠나지 않으시는 것만 하더라도 앞으로 다가올 상승장을 맞이할 준비가 되셨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에 남아 계신 분들 중 대부분은 수익률이 좋지 못하실 텐데요. 상승장이 온다고 하더라도 아무나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닌 만큼 항상 준비되어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로 응원해주시면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
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2022.12.24 - [국내주식] - LG전자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022.12.23 - [국내주식] - 삼성전기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022.12.22 - [국내주식] - 한세실업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022.12.21 - [국내주식] - 휴젤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38) | 2022.12.28 |
---|---|
골프존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1) | 2022.12.27 |
LG전자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33) | 2022.12.24 |
삼성전기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31) | 2022.12.23 |
한세실업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36) | 2022.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