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창단조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대창단조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대창단조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대창단조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대창단조 기본정보
- 시가총액 : 2,137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13,169천 주 / 46.09%
- 업종 PER : 17.81
- PER : 8.02
- 12M PER : 4.16
- PBR : 0.96
- 배당수익률 : 1.80%
- http://www.dcf.co.kr/
2. 대창단조 종목분석
1) 대창단조 기업개요
대창단조는 1955년 11월 대창크랑크 단조공업사로 창업하여 1989년 7월 코스피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대창단조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중장비 하부주행체의 무한궤도 부분인 링크, 슈 등을 가공조립하여 중장비 생산업체에 OEM 및 A/S 부품을 납품하는 것이 있습니다. 건설 및 토목용 장비산업은 경제적으로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2) 대창단조 매출비중
3) 대창단조 최근 소식
현대차증권은 대창단조에 대해 2022년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4,189억원(+18.2% yoy), 영업이익률 11.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3년은 미국 인프라 투자 지속과 인도 합작법인의 본격적인 가동에 따라 매출액 5,033억 원(+20.1% yoy), 영업이익률 12.3%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며 그야말로 Sea Change가 일어날 시점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현대차증권은 4Q22 연결 기준 매출액은 1,129억 원(+4.9% qoq, +2.9% yoy), 영업이익률 10.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94.7% 증가, 당기순이익은 68.7% 증가했으며 수출, 내수 시장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호조를 보였습니다. 매출 증가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낮게 나타나며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22년 10월 미국 중장비 시장의 전략적 진출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하여 Trek Inc의 지분 30%를 추가취득계약 체결하였습니다.
4) 대창단조 차트분석
대창단조의 장기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각도가 크진 않지만 꾸준히 우상향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2018년부터 실적의 성장이 꺾이면서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여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이 선언될 때까지 지속적인 하락이 나왔지만 이후 엄청난 유동성 장세가 펼쳐지면서 대창단조도 함께 급등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대부분의 주식이 붕괴되는 와중에도 대창단조는 흐름을 역행하며 2022년에도 2배가 넘는 상승이 나왔네요. 우크라 재건 기대감, 미국의 1조 2,000억 달러(약 1,400조 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 법안(IIJA), 인도 합작법인의 본격적인 가동 등 강한 모멘텀이 있는 지금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창단조의 최근 주가 모습은 사상최고가를 경신한 후 전고점 부근까지 조정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7천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쌍바닥 모양의 차트를 만든 후 금요일(27일)에 다시 반등하는 듯한 모습이 나왔네요. 우선은 7천 원 부근의 가격대가 지켜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고점부터 시작된 하락추세가 아직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지수도 변곡점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공격적인 접근은 좀 힘들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러나 하락이 이어져서 주가가 장기 이평선 부근으로 접근한다면 오히려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락하는 동안에는 어차피 접근이 불가능하겠지만 횡보한 후 지지선 부근에서 반등이 나올 때 분할로 모아간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5) 대창단조 수급분석
대창단조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최근 역대최고가를 경신하는 차트의 모습을 만든 세력은 기관인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인프라 투자 확대 기대감으로 대부분의 종목이 조정을 받는 가운데에서도 대창단조는 신고가를 뚫어버렸네요. 대창단조는 다른 종목들과는 좀 다르게 내부자 거래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주가가 신고가를 경신한 후 상승하는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매수를 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사이트(https://dart.fss.or.kr/)를 보시면 더 자세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짧지 않은 기간동안 계속해서 지분을 늘려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Band 차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지만 PBR 기준으로 역대급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는 것은 기업에 어떤 큰 변화가 일어난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겠는데요. 미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게 된다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평가를 받을 수도 있는 만큼 관심을 가져봐도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네요.
3. 대창단조 Valuation
대창단조의 최근 4개 분기 기준(TTM) PER은 5.42입니다. 강한 모멘텀과 실적성장이 동반되어 급등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평균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네요. 향후 2년간의 성장성과 비교하더라도 지금의 주가는 아주 저렴한 상황으로 느껴집니다. 건설기계 관련주는 사실 경기민감주에 가깝지만 지금처럼 정책의 방향이 우호적으로 바뀌면 이렇게 성장주 못지않은 강한 성장이 나올 수도 있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PBR 기준으로는 역대급 고점에 위치하고 있지만 기업이 재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요.
대창단조의 10년 평균 PBR은 0.65인데요. 최근 4개 분기 기준(TTM) PBR은 0.78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때까지 받아본 적 없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Band 차트상으로도 PER 기준은 저평가처럼 보이고 PBR 기준으로는 고평가처럼 보이는데요. 이는 주가가 리레이팅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PBR밴드가 대창단조의 현 상황을 다 담아내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2023년 기준 당기순이익이 500억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가 현재 시총이 2천억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고평가는 절대 아닌 것으로 보이며 이때까지 기록했었던 ROE(자기 자본이익률)만 보더라도 지금의 PBR 수준은 적정한 상태로 볼 수 있겠는데요. 앞으로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ROE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니 지금의 주가는 저렴한 상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나 이 마저도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의 내용에 대해서 꼼꼼히 살피시길 당부드립니다.
4. 마무리
연초부터 시작된 코스피 지수의 랠리가 투자자분들을 기쁘게 했을 것 같은데요. 끝없이 오르는 시장은 없는 만큼 앞으로 있을 조정에 대비하며 조금은 보수적인 관점을 가져야 할 시기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와 미국 증시 양 시장 모두 지수가 변곡점에 다다른 만큼 장기투자자분들이나 저점에서 매수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지금부터는 욕심을 조금은 내려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물론 저항선을 뚫고 올라갈 수도 있기는 하지만 지금은 운 좋게 맞추기보다 크게 틀리지 않는 것이 본인의 자산을 지키는 데는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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