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C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ISC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ISC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ISC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ISC 기본정보
- 시가총액 : 6,333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10,102천 주
- 업종 PER : 20.63
- PER : 19.91
- 12M PER : 9.79
- PBR : 2.50
- 배당수익률 : 0.55%
- https://www.isc21.kr/main/
2. ISC 종목분석
1) ISC 기업개요
ISC는 2001년 2월, 반도체 및 전자부품 검사장비의 핵심소모부품인 후공정 테스트 소켓 제품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7년 10월 코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주력사업은 반도체 IC와 IT 디바이스 등을 테스트하는 반도체테스트솔루션 사업이며 반도체테스트용 실리콘러버소켓은 글로벌 시장 약 9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신 사업으로 mmWave(28 GHz) 5G 안테나용 FCCL 제조를 위한 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 ISC 매출비중
3) ISC 최근 소식
한국투자증권은 ISC에 대해 2023년 CPU/AP향 소켓 매출액은 전년대비 38.5% 증가한 985억 원을 예상했습니다. 한국시간 1월 11일에 출시된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의 양산 물량을 테스트하기 위한 소켓매출이 올해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인데요.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 출시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ASP가 30% 이상 높을 것으로 추정하는 DDR5 DRAM 용 소켓 출하도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2023년 전사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정치는 각각 2,221억 원(+21% YoY), 802억 원(+21.7% YoY)라고 분석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ISC에 대해 전방 수요 우려는 꾸준하지만 회사의 경쟁력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아직까지 선두업체와의 격차는 일부 있으나 집중하고 있는 시장은 다르다며 선두업체는 웨어러블과 AR/VR 기기 경쟁력을 강화하는 반면 동사는 서버향 고객사 확보 및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비메모리 경쟁력 확대 및 DDR5 모멘텀으로 양호한 주가 흐름이 기대된다고 분석했습니다.
4) ISC 차트분석
ISC의 장기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상장 이후 24배가 넘게 상승했었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급성장하면서 주목을 받아 크게 상승했었던 것 같은데요. 이후 다시 실적이 꺾이면서 고점대비 마이너스 85퍼센트에 달하는 폭락이 나왔네요. 최근에는 다시 저점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전고점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고점과 저점의 격차가 큰 경우 전고점 부근에 접근하면 고점인 경우가 많은데요. ISC는 시장이 붕괴되는 상황 속에서도 눈에 띄는 조정이 나오지 않으면서 잘 버텨내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전에 나왔던 성장과는 격이 다른 실적성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네요. 주력 제품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90%에 달할 정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지금이라면 전고점 부근이라도 한 번 관심을 가져봐도 될 듯합니다.
ISC의 최근 주가 모습은 3만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여러 번에 걸쳐 지지를 받으면서 저점을 높여가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시장 전체가 큰 하락이 나오는 동안에도 무너지지 않고 횡보하다가 최근 다시 장기이평선을 돌파했네요. 우선은 3만 6천 원 부근의 가격대가 지켜지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지수도 조정이 나오고 있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공격적인 접근보다는 조금은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나은만큼 아래쪽 지지선까지의 하락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지금이 사이클의 바닥부근인 만큼 지지선에서 반등할 때마다 분할로 모아간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후 강한 저항선으로 보이는 3만 8천 원 부근의 가격대까지 뚫어낸다면 추가매수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5) ISC 수급분석
ISC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최근 강하게 주가를 상승시키면서 장기이평선을 뚫어낸 세력은 기관인 것으로 보이네요. ISC는 반도체 섹터에 속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섹터 전체의 움직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워낙 주력 제품의 점유율이 높고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의 점유율 또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장에서 저평가로 거래되도록 놔두지 않는 것 같습니다. 수급상황만 보더라도 세력들도 이 부분에 동의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지금은 전방 수요 우려로 횡보하고 있지만 사이클이 돌아선다면 주가도 상승 탄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3. ISC Valuation
ISC의 최근 4개 분기 기준(TTM) PER은 10.81입니다. 시장 평균과 비슷한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향후 2년간의 성장성 대비로는 저렴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이후로 연평균 20%에 가까운 성장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니 시장이 무너져 있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한 번 접근해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Band 차트에서는 엇갈린 평가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ISC처럼 실적성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기업은 PBR 기준으로 저렴한 평가를 받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되네요. ISC는 가치대비 저렴하기 때문에 매력을 느끼기보다는 지속적인 실적성장에 주목해야 하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고성장을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싼 가격에 매수하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주가도 앞으로의 성장을 일정 부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용에 대해서 면밀히 파악하시는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느껴지네요.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4. 마무리
지난주에 금리결정이 있은 후 미국 증시는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상승했는데요. 금리가 인하된 것도 아니고 앞으로 인하될 것도 아닌 상황에서 나온 상승이라 의아하긴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의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으며 이전의 금리 수준으로도 기업들이 너도나도 감원에 동참하고 실적이 꺾이는 모습이 확인되고 있었으니 상반기에 다시 한번 더 저점으로의 접근이 나오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 증시나 미국 증시 모두 지금 상황에서 추가적인 상승이 나온다면 차익실현의 기회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최소한 한 번은 저가에 매수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어떤 섹터에 투자 기회가 있을지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로 응원해 주시면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
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2023.02.04 - [국내주식] - 티앤엘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023.02.01 - [국내주식] - 휴비츠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023.01.31 - [국내주식] - 엘오티베큠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2023.01.30 - [국내주식] - TYM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마비앤에이치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2023년 2월 6일 기준) (68) | 2023.02.07 |
---|---|
바텍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2023년 2월 3일 기준) (56) | 2023.02.06 |
티앤엘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68) | 2023.02.04 |
휴비츠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94) | 2023.02.01 |
엘오티베큠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76) | 2023.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