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보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한국항공우주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한국항공우주 기본정보
- 시가총액 : 44,692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70,200천 주 / 72.02%
- 업종 PER : 17.61
- PER : 69.94
- 12M PER : 20.36
- PBR : 3.52
- 배당수익률 : 0.44
- https://www.koreaaero.com/KO/
2. 한국항공우주 종목분석
1) 한국항공우주 기업개요
한국항공우주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며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됩니다.
2) 한국항공우주 최근 소식
삼성증권은 한국항공우주에 대해 3분기 영업이익은 예상을 소폭 하회했다며 이라크 기지재건 사업 지연으로 매출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소형 민수헬기(LCH) 판매 관련 손실 충당금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모두 제거한 영업이익은 대체로 시장 예상에 부합하고 오히려 환 관련 이익이 반영되며 세전이익은 컨센서스를 상회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주가 조정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완화되었다며 향후 실적도 폴란드 수주 분 매출 반영과, 수주 선수금 유입에 따른 이자비용 절감 효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키움증권은 한국항공우주에 대해 3분기 3.4조원 규모의 폴란드 향 FA-50 신규 수주가 마무리되며 3분기 말 수주 잔고는 20조 6,658억 원 수준으로 레벨업 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국내 사업 부문의 주요 프로젝트가예정대로 진행되며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며 기체부품 사업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 점차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FA-50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탄력적인 매출과 이익의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3) 한국항공우주 차트분석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코로나로 인한 대세 상승장이 펼쳐지며 저점 대비 4배 가까이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계속해서 우상향을 이어오며 지금까지 그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지난 8월에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후 급격한 조정이 이루어지며 지금은 다시 장기 이평선 부근으로 되돌아온 모습입니다. 단기적으로 하락의 각도도 크고 변동성도 심해 보이긴 하지만 장기 이평선 부근으로 돌아온 지금 다시 강한 반등이 나와 준다면 접근하기에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국항공우주의 최근 주가 모습을 보면 4만원과 4만 5천 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으며 장기 이평선 아래에서 쌍바닥의 형태로 추세를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직은 단기적인 하락 추세에서 완전히 벗어난 모습은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매수하기에는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지금은 지수가 하락 추세 상단에서 조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포지션을 잡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죠. 지수의 조정이 마무리되고 난 후 다시 반등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5만 원 부근의 가격대를 강하게 돌파하는 모습을 확인한다면 분할매수로 대응해도 나쁠 것은 없을 거 같네요. 탈세계화로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지금 K-방산의 위력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한국항공우주에 대해 관심을 가져봐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매력적인 종목이라 하더라도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말라고 한 주식 격언처럼 강한 추세전환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매수의 관점으로 접근하시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에 지나지 않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4) 한국항공우주 수급분석
한국항공우주의 수급을 살펴보면 올해 초부터 우상향의 차트를 만든 것은 외국인으로 보이네요. 현대차가 보유하고 있던 잔여지분 4.85%의 블록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차익실현 매물을 받아내며 우상향의 추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세력도 외국인인것 같습니다.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가운데에서도 지분을 줄이지 않고 꾸준히 매수하는 모습을 보여줬네요. 어느 정도 강한 확신이 들지 않고서는 이런 식의 강한 매수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개인들보다 강한 정보력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이 강하게 매수하고 있고 장기추세도 살아있는 만큼 제대로 된 반등이 나온다면 관심을 가져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투자에 나서시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해 많은 공부가 필요하실 것입니다.
3. 한국항공우주 Valuation
한국항공우주의 12M FWD PER은 20.36입니다. 절대적인 수치로는 저렴하게 느껴지는 밸류에이션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겠네요. 그러나 지금처럼 글로벌 증시가 모두 조정받는 가운데에서도 여전히 고평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성장에 대한 매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크게 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증권사의 컨센서스를 100% 신뢰할 수는 없겠지만 올해를 제외한 향후 2년간의 성장성에 비해서도 지금은 저평가의 영역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나 이렇게 시장에 비해 고평가를 받고 있는 종목은 성장이 꺾이는 순간 엄청난 조정을 받을 수 있으니 기업의 실적을 꼼꼼히 체크하시면서 투자에 임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4. 마무리
글을 쓰는 오늘도 미국 증시는 어떤 확실한 시그널 없이 횡보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비추세 구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반면에 국내증시는 오늘 확실히 조정이 시작되는 듯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최근 조정에 대비하시라는 말씀을 많이 드렸는데 실제로 조정이 시작되니 저 또한 마음이 많이 쓰리긴 합니다. 하락 추세 동안에는 새롭게 포지션을 잡기보다는 조정이 끝난 후 큰 수익을 줄 수 있을 것 같은 종목을 미리 선별해 놓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수익률에 도움이 되실 테니까요. 날씨도 점점 추워지는데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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