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보겠습니다. GS리테일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GS리테일이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GS리테일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GS리테일 기본정보
- 시가총액 : 29,583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41,450천 주 / 39.58%
- 업종 PER : 9.14
- PER : 3.15
- 12M PER : 13.92
- PBR : 0.71
- 배당수익률 : 4.25%
- http://www.gsretail.com/gsretail/ko/company
2. GS리테일 종목분석
1) GS리테일 기업개요
GS리테일은 전력 및 통신용 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2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92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존재하며 상장사는 GS리테일을 포함하여 총 7개 사가 있습니다. 2021년 7월에는 온오프라인 사업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계열회사인 ㈜GS홈쇼핑을 흡수 합병하여, 수익모델을 다각화하는 등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 GS리테일 최근 소식
GS리테일은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87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2조 9천560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02억 원으로 94.7% 줄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 769억 원을 13.9% 상회했습니다. 사업부별로 보면 주력사업인 편의점 매출은 기존점 회복세와 늘어난 운영점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습니다. 다만 신규조직을 확대하면서 들인 인건비, 0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 IT 용역료, 퀵 커머스(즉시 배송) 판촉비·마케팅비 등이 늘어나 영업이익은 7억 원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슈퍼부문은 신규 출점에다 활발한 퀵 커머스로 매출이 8.1% 늘었지만 역시 인력비용이 만만찮아 영업이익은 46억 원 줄었습니다. 홈쇼핑 매출은 엔데믹으로 인한 온라인 매출 감소와 가전 카테고리 부진으로 1.3% 감소했지만 방역 완화에 따른 기업 연회, 웨딩 수요 증가로 파르나스호텔 매출은 111.2% 폭증했습니다. 국내외 투숙객 증가로 투숙률도 개선돼 영업이익이 228억 원 늘었고 프레시 몰 등이 포함된 공통·기타 부문에선 쿠캣 등 신규 편입된 자회사와 어바웃 펫 판매량 신장으로 매출이 9.4% 늘었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은 업계 1위 매출실적을 달성하고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공통·기타 부문은 전 분기 대비 손익이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GS리테일 차트분석
GS리테일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2015년 8월에 고점을 기록한 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코로나로 인한 피해에서 조금은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성장주가 아닌 만큼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기대보다는 비정상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의 되돌림을 이용하는 정도로 접근하시면 나쁠 것은 없어 보입니다.
GS리테일의 최근 주가 모습을 보면 쌍바닥의 형태로 2만 3천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지지를 받고 급등하여 2만 7천 원 부근의 가격대를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이번 주부터는 저항선이 위치한 2만 9천 원 부근의 가격대를 넘지 못하고 조정이 시작되는 듯한 형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지수도 저점에서 많이 상승한 후라 언제 다시 조정이 시작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일 텐데요. 다시 조정이 시작된다면 2만 7천 원과 2만 9천 원의 가격대에서 기간조정을 거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2만 7천 원 부근의 가격대까지 조정을 받은 후 다시 강하게 반등 때를 노려 1차 분할매수로 대응한다면 나쁠 것은 없을 것 같네요. 이후 추세를 살려 2만 9천 원 부근을 강하게 돌파한다면 추가 매수도 가능해 보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장기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고 메가트렌드의 종목도 아닌 만큼 장기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기에는 부담스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습니다.
4) GS리테일 수급분석
GS리테일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최근 쌍바닥 모양의 차트를 만들면서 추세를 반전시킨 세력은 기관인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3월 초부터 지분을 늘리기 시작하여 주가가 조정받는 와중에도 큰 이탈 없이 지분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는 모습이네요. 2023년에는 비로소 코로나의 충격에서 벗어나서 원래 수준의 가격대로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를 기관도 함께 하고 있다고 보시면 크게 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강한 성장을 하는 섹터가 아닌 만큼 큰 욕심은 버리시는 것이 좋겠지요. 이마저도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3. GS리테일 Valuation
GS리테일의 12M FWD PER은 13.92입니다. 절대적인 수치로 보면 저렴한 편은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성장이 제한적인 섹터인데도 불구하고 GS리테일이 업계 1위여서 그런지 지금까지는 후한 밸류를 받아왔습니다. 올해 실적 컨센서스를 보면 역성장이 나온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만 표에서 확인하시는 만큼의 큰 폭의 역성장은 아닙니다. GS홈쇼핑과의 합병 과정에서 생긴 기타 이익이 포함된 당기순이익 때문에 일시적으로 생긴 현상이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하네요. 또한 2022년까지의 실적은 이미 주가에 반영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향후 2년간의 성장성으로 보면 배당수익률 4.25%를 감안할 때 지금의 상황이 나빠보이지만은 않네요. 그러나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에 대해 꼼꼼히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4. 마무리
글을 쓰는 지금 미국장은 조정이 시작되는 듯한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변곡점에 위치한 만큼 언제 조정이 시작되어도 이상할 것은 없겠지요. 오늘의 모습만으로 미래의 주가를 알 수는 없겠지만 시장의 움직임에 순응하는 것이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데는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조금은 더 보수적인 관점으로의 접근이 필요해 보이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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