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해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 기본정보, 종목분석, 차트분석, 수급분석, Valuation 등을 살펴보면서 현대중공업이라는 종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현대중공업 기본정보
- 시가총액 : 101,201억 원
- 유동주식 / 비율 : 16,237천 주
- 업종 PER : 17.56
- PER :
- 12M PER : 34.10
- PBR : 1.81
- 배당수익률 : 현대중공업은 배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https://www.hhi.co.kr/
2. 현대중공업 종목분석
1) 현대중공업 기업개요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합니다.
2) 현대중공업 최근 소식
신한금융투자는 현대중공업에 대해 3Q22 실적은 매출액 2조 2,036억 원(+16% YoY), 영업이익 143억 원(-81% YoY, 흑전 QoQ)을 기록했다고 밝혔으며 컨센서스 매출액 2조 4,061억 원과 영업이익 153억 원을 소폭 하회하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헷지 비중이 증가되며 환효과가 예상보다 줄었으며 사고 여파로 370억 원의 조업 손실이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삼호중공업과 비슷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후판가는 포스코와 협상이 진행 중에 있으며 경기둔화 상황을 감안하면 점진적 안정화가 예상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증권은 현대중공업에 대해 3분기 영업이익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며 조업차질 여파(372억)를 특수선 사업 지체상금 환입(321억)이 상쇄하는 가운데, 환율 상승 영향(340억)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덕분이라고 분석했습니다. 3분기턴어라운드는 환율의 도움이 핵심이지만, 시장이 회사의 턴어라운드를 예상했던 근거 역시 환율이었다는 점에서, 전반적으로 시장 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유연한 환 헷지 정책과 이에 따른 이른 턴어라운드,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러시아 프로젝트), 엔진사업의 선전을 감안하면, 섹터 내 프리미엄은 유지 가능한 부분이라고 분석했습니다.
3) 현대중공업 차트분석
현대중공업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11만원 ~ 15만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큰 박스권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굵직한 수주계약을 연이어 성사시키며 흑자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는데요. 워낙 무거운 종목이다 보니 긴 기간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박스권 하단이 무너지는 형태가 나오며 기존 주주님들은 많이 불안하셨을 것 같은데요. 11월에 들어서는 다시 저점을 높여가다 오늘(30일) 박스권 하단인 11만 원 부근을 돌파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최근 차트모습은 다시 한번 박스권 상단 가격대로의 상승을 기대하게 만드는데요. 기술적으로는 지수도 오늘 중국의 방역 완화 기대감으로 강하게 상승하며 3중 바닥을 완성시키는 듯한 모습이 나왔고 현대중공업도 나쁘지 않은 지금의 상황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오늘 연준 의장의 연설이 있는 만큼 연준에서 매파적인 발언으로 시장에 충격을 준다면 다시 시장이 조정받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겠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스권 하단 부근에서 다시 반등한 지금 분할매수로 접근하기에 나쁜 위치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가 다시 조정을 받는다 하더라도 11만 원 부근의 가격대는 지켜질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하지만 만약 박스권 하단이 다시 무너진다면 빠른 대응 또한 필요해 보이네요. 지금은 잃은 것보다는 얻을 것이 큰 위치인만큼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습니다.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4) 현대중공업 수급분석
현대중공업의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대형주인만큼 외국인과 기관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에 비해서는 훨씬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세력인 외국인은 주가가 박스권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가운데에서도 지난 3월부터 지분을 크게 늘린 후 눈에 띄게 지분을 축소하는 모습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이 높은 확률로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네요. 그러나 내년에는 글로벌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는 예상이 있고 아직 지수도 완전히 바닥을 탈출하지 못한 만큼 보수적인 관점으로 소액만 접근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으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네요.
3. 현대중공업 Valuation
현대중공업의 12M FWD PER은 34.10입니다. 턴어라운드 하는 종목인만큼 PER로 밸류에이션을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습니다. 또한 조선은 중후장대 산업이니 PER보다는 PBR을 사용하여 밸류를 판단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느껴지네요. PBR은 1.81로 과거 평균에 비해 조금은 높아 보이는 지금의 상황인데요. 하지만 글로벌 최대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고 엔진사업을 내제화하고 있으니 지금의 프리미엄이 포함된 주가로 거래가 되는 것이 조금은 납득이 가네요. 경쟁력이 있는 우량주라면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잘 오지는 않을 테니 적절한 가격이라 생각되면 소액으로 접근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은 개인적인 의견에 지나지 않으니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의 내용에 대해 꼼꼼히 살피셔야 하겠습니다.
4. 마무리
오늘 국내 증시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완화 조치 기대감에 급등으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기술적으로도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오늘 밤 연준 의장의 연설이 있으니 연설의 내용에 따라 앞으로의 추세가 결정이 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시어 실수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분석글은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 정리의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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