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요소수 - 교체시기, 비용, 주의사항

by JSTM 2023. 12. 21.

 

 

요소수: 교체주기

요소수의 교체 주기는 차량마다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엔진오일과 비슷한 교체주기를 가집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보면, 5,000km ~ 10,000km 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12. 또한, 요소수 경고등이 뜨지 않아도 해당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12. 요소수가 부족하면 계기판에 'Adblue’라는 경고등이 뜨므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3. 이러한 정보를 참고하시어 안전운행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소수: 교체비용

 

 

요소수: 주의사항

요소수를 계속 보충하지 않으면 차량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엔진이 과열되거나, 배출가스가 더 많이 나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12. 특히, SCR이 적용된 디젤 차량들은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에서 요소수를 안 넣으면 계기판에 보충하라는 경고등 메시지가 나오며 대부분의 차종은 배출가스 법규상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2.

또한, 요소수 없이 계속 주행할 경우 대기 중에 미세먼지의 원인물질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 (NOx)이 노출돼 환경이 오염되며, 요소수 분사 장치가 열에 노출돼 변형이 생겨 고가의 SCR 장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34. 따라서, 요소수를 제 때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로 응원해주시면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

" 본 자료는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해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댓글